C# 파일과 스트림 처리 – 파일 읽기 및 쓰기
들어가기 전에
파일 처리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파일을 읽고 쓰는 작업은 데이터의 영구 저장과 전달에 필수적입니다. C#은 파일 처리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스트림을 통해 파일에 접근하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C#을 사용하여 파일을 읽고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파일 읽기
파일을 읽기 위해서는 먼저 파일에 대한 경로(파일의 위치)를 정확히 지정해야 합니다. C#에서는 StreamReader
클래스를 사용하여 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파일을 읽는 예제 코드입니다.
string filePath = 파일 경로;
using (StreamReader reader = new StreamReader(filePath))
{
string line;
while ((line = reader.ReadLine()) != null)
{
Console.WriteLine(line);
}
}
위의 코드에서 filePath
변수에 읽고자 하는 파일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StreamReader
클래스는 using
문을 통해 사용되며, 파일을 읽을 때 한 줄씩 읽어옵니다. ReadLine
메서드는 파일에서 한 줄씩 읽어오고, 읽을 줄이 없을 때는 null
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while
문을 통해 파일의 끝까지 모든 줄을 읽고, 각 줄을 콘솔에 출력합니다.
2. 파일 쓰기
파일에 데이터를 쓰기 위해서는 StreamWriter
클래스를 사용합니다. 아래는 파일에 데이터를 쓰는 예제 코드입니다.
string filePath = 파일 경로;
using (StreamWriter writer = new StreamWriter(filePath))
{
writer.WriteLine(Hello, World!);
}
위의 코드에서 filePath
변수에 데이터를 쓸 파일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StreamWriter
클래스는 using
문을 통해 사용되며, WriteLine
메서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파일에 한 줄씩 씁니다. 위의 예제에서는 “Hello, World!”를 파일에 씁니다.
3. 파일 처리 예외 처리
파일 처리 과정에서는 예외 처리가 필요합니다. 파일을 열거나 읽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C#에서는 try-catch
문을 사용하여 예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파일 처리 예외 처리를 추가한 예제 코드입니다.
string filePath = 파일 경로;
try
{
using (StreamReader reader = new StreamReader(filePath))
{
string line;
while ((line = reader.ReadLine()) != null)
{
Console.WriteLine(line);
}
}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파일 처리 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ex.Message);
}
위의 코드에서 try
블록 안에 파일 처리 코드를 작성하고, catch
블록에서 예외를 처리합니다. 예외가 발생할 경우, 해당 예외의 메시지를 콘솔에 출력합니다.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C#을 사용하여 파일을 읽고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파일 처리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필수적인 작업이며, C#에서 제공하는 StreamReader
과 StreamWriter
클래스를 통해 파일을 읽고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예외 처리를 통해 파일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파일 처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 공식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파일 처리는 C# 개발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파일을 읽고 쓰는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StreamReader
과 StreamWriter
클래스를 잘 활용해보세요. 또한, 예외 처리를 통해 파일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대비해야 합니다. 파일 처리에 대한 실습을 통해 더 많은 경험을 쌓아보세요. 성공적인 파일 처리를 통해 더 좋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