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장] ADO.NET의 기능과 활용 방법

ADO.NET의 기능과 활용 방법

데이터베이스와 XML에 일관된 액세스를 제공하는 기술

ADO.NET은 데이터베이스 및 XML과 같은 데이터 소스에 일관된 액세스를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데이터 액세스와 데이터 조작을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또는 협력하여 사용할 수 있는 구성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DO.NET은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고 명령을 실행하며 결과를 검색하는 .NET Framework 데이터 공급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직접 처리되거나 ADO.NET DataSet 개체에 저장되어 사용자에게 ad hoc 방식으로 표시되거나 여러 소스의 데이터와 결합되거나 계층 간에 전달될 수 있습니다. DataSet 개체는 .NET Framework 데이터 공급자와 독립적으로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 내부의 데이터 또는 XML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ADO.NET 클래스는 System.Data.dll에 포함되어 있으며 System.Xml.dll에 포함된 XML 클래스와 통합되어 있습니다. ADO.NET은 .NET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에 액세스하기 위해 ADO와 같은 기존 기술보다 더 직접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ADO.NET은 .NET Framework 내에서 데이터 액세스를 위한 가장 직접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또한, 개념적 모델 대신 기본 저장 모델에 대해 응용 프로그램이 작동할 수 있는 더 높은 수준의 추상화를 제공하는 ADO.NET Entity Framework도 있습니다.

image
출처: Alexis Caso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위한 ADO.NET의 기본적인 사용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ADO.NET은 Microsoft .NET Framework의 일부로, 데이터베이스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서는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간단한 예제를 들겠습니다.

이 예제에서는 다음을 수행합니다:

  1. 데이터베이스 연결
  2. SQL 쿼리 실행
  3. 결과 읽기
  4. 연결 닫기
using System;
using System.Data;
using System.Data.SqlClient;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
    {
        // 데이터베이스 연결 문자열
        string connectionString = "Data Source=서버이름;Initial Catalog=데이터베이스이름;Integrated Security=True";

        // SqlConnection 객체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연결
        using (SqlConnection connection = new SqlConnection(connectionString))
        {
            try
            {
                //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엽니다.
                connection.Open();

                // SQL 쿼리
                string sql = "SELECT * FROM 테이블이름";

                // SqlCommand 객체를 생성하여 SQL 쿼리를 준비합니다.
                using (SqlCommand command = new SqlCommand(sql, connection))
                {
                    // SQL 쿼리를 실행하고 결과를 SqlDataReader로 받습니다.
                    using (SqlDataReader reader = command.ExecuteReader())
                    {
                        // 결과를 반복하여 읽습니다.
                        while (reader.Read())
                        {
                            // 필드 데이터 접근 예시: reader["필드이름"]
                            Console.WriteLine(reader["필드이름"].ToString());
                        }
                    }
                }
            }
            catch (Exception ex)
            {
                // 에러 처리
                Console.WriteLine(ex.Message);
            }
        } // using 구문 끝에서 SqlConnection이 자동으로 닫힙니다.
    }
}

이 코드는 ADO.NET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고, SQL 쿼리를 실행한 후 결과를 읽는 기본적인 방법을 보여줍니다. 실제 사용 시에는 연결 문자열, SQL 쿼리, 테이블 이름, 필드 이름 등을 실제 환경에 맞게 수정해야 합니다. 또한, 예외 처리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연결이나 쿼리 실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추천 도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 ADO.NET”

“Murach Books”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 ADO.NET”은 Visual Studio 2010을 사용하여 ADO.NET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배우기에 좋은 책입니다. 이 책은 Windows 및 웹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Visual Studio 2010, ADO.NET 4, C# 2010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만약 Visual Studio 2012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 책은 여전히 ADO.NET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배우기에 좋은 책입니다. 하지만, 다운로드 가능한 애플리케이션과 연습문제를 Visual Studio 2012에서 실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기본적인 Visual Studio 및 C# 기술을 가정하고 있으며, 실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핵심 기술은 Murach의 C# 2012를 추천합니다.

책은 다섯 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섹션은 ADO.NET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위해 필요한 배경 개념과 기술을 설명합니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에 처음 접하는 경우 이 섹션은 시작하기에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이미 데이터베이스 경험이 있는 경우 이 섹션은 훑어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프로토타이핑과 빠른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데이터 소스와 데이터셋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러한 기술은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의 작동 버전을 빠르게 개발하여 검토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섹션에서는 프레젠테이션, 비즈니스 및 데이터베이스 클래스를 사용하는 3계층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는 많은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접근 방식으로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에 논리적인 구조를 적용합니다. 또한 이 섹션에서는 객체 데이터 소스를 사용하는 방법도 배우게 됩니다. 객체 데이터 소스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더욱 효과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섹션에서는 ASP.NET 데이터 컨트롤을 사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는 SQL 및 객체 데이터 소스를 위한 컨트롤뿐만 아니라 GridView 및 DetailsView와 같은 데이터를 표시하는 컨트롤도 포함됩니다.

.NET 애플리케이션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상호작용

이 강좌에서는 .NET 애플리케이션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DO.NET과 Entity Framework라는 두 가지 주요 프레임워크가 .NET 개발자에게 소개됩니다. ADO.NET은 낮은 수준에서의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하는 클래스 세트이며, Entity Framework는 완전한 기능을 갖춘 객체-관계 매핑(ORM) 프레임워크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T-SQL 언어를 복습하고, 다양한 .NET UI 아키텍처(ASP .NET 및 WPF)에서의 데이터 바인딩을 논의하면서 이러한 프레임워크에서의 데이터 조작에 대한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NET Framework, C#에 대한 작업 지식과 SQL 언어의 기본적인 이해도가 있는 개발자들도 이 강좌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복습 및 SQL 기본 사항
– ADO.NET을 사용한 쿼리 기반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 Entity Framework를 사용한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 Windows 및 Web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데이터 바인딩

이 강좌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NET 애플리케이션 간의 관계 이해
– 쿼리나 저장 프로시저에서 데이터를 검색하고 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 Graphics로 표시하는 능력
– 어떤 .NET 애플리케이션에서든 데이터를 추가, 수정 및 삭제하는 능력
– 데이터 액세스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시각적 모델 작성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 Windows 10 Pro 또는 Enterprise(권장). Windows 10 Home은 C# I에는 작동하지만, 더 고급 C# 강좌에는 Pro 이상이 필요합니다.
– Microsoft 웹사이트(https://www.visualstudio.com/)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Visual Studio Community Edition 2017 이상
– 하드웨어 요구사항: Intel/AMD 멀티코어 프로세서(i3 이상), 최소 8GB RAM, 16GB 이상 권장, Visual Studio 및 프로젝트 파일에 대한 50GB의 여유 공간

강좌 일정:
– 겨울 및 여름 분기에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사전 요구사항:
– Visual Studio의 작업 지식,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SQL 언어의 기본적인 이해력

다음 단계:
– 이 강좌를 완료한 후, C# 프로그래밍 인증서의 다른 강좌를 고려해 보세요.

추가 정보:
– C# 프로그래밍 및 강좌 제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infotech@ucsd.edu로 문의하세요.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