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장] C++20과 그 이후: 최신 트렌드와 기능들

C++20과 그 이후의 최신 트렌드와 기능들을 탐구하는 이 블로그 페이지에서는 C++의 최신 발전, 혁신적인 기능들, 그리고 프로그래밍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상세히 다룹니다. 최신 C++ 표준의 핵심을 파악해보세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ffective Modern C++(이펙티브 모던 C++):C++11과 C++14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42가지 방법, 인사이트

C++20은 프로그래밍 언어 C++의 가장 최근 표준 버전입니다. 이는 많은 새로운 기능과 개선사항을 포함하고 있으며, 현대 프로그래밍의 요구사항에 부합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C++20의 주요 기능과 그 이후의 트렌드를 살펴보고, 어떻게 이러한 변화들이 프로그래밍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합니다.

C++20의 주요 기능

  1. Concepts: 타입이 특정 인터페이스나 조건을 만족하는지 정의하고 검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더 명확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코드 작성이 가능해집니다.
  2. Ranges Library: 알고리즘과 컨테이너 작업을 더 직관적이고 모듈화된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3. Modules: 전통적인 헤더 파일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으로, 컴파일 시간을 단축시키고 코드 의존성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4. Coroutines: 비동기 프로그래밍과 동시성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 코드의 복잡성을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5. Constexpr 개선: 더 많은 컨텍스트에서 컴파일 시간 계산이 가능해져, 성능 최적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대표 코드 예제: Ranges Library 사용하기

C++20의 Ranges library를 사용하여 벡터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요소를 필터링하는 간단한 예제를 살펴봅시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ranges>

int main() {
    std::vector<int> numbers = {1, 2, 3, 4, 5, 6, 7, 8, 9, 10};
    auto even = [](int n) { return n % 2 == 0; };

    for (int n : numbers | std::views::filter(even)) {
        std::cout << n << ' ';
    }

    return 0;
}
[영진닷컴]그림으로 배우는 C++ Programming - 2nd Edition, 영진닷컴

이 코드는 std::views::filter를 사용하여 벡터에서 짝수만을 추출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Ranges는 기존 STL 알고리즘과 컨테이너를 더 효율적이고 간결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C++20은 프로그래밍 언어 C++의 발전을 이끌고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기능들은 개발자들에게 더욱 풍부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은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C++20을 활용한 프로그래밍은 코드의 효율성, 가독성 및 유지보수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입니다.

Concepts의 이해와 활용

Concepts란?

C++20에서 도입된 “Concepts”는 타입 시스템을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Concept은 특정 타입이 특정 조건이나 인터페이스를 만족하는지를 정의하고 검증할 수 있는 템플릿 프로그래밍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템플릿 코드의 가독성과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컴파일 시간에 타입 오류를 더 명확하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Concepts의 장점

  1. 명확한 인터페이스 정의: 템플릿을 사용하는 함수나 클래스가 요구하는 타입의 조건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2. 가독성 향상: 코드를 읽는 사람이 템플릿의 요구사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유지보수 용이: 타입 제약이 명확해지므로, 코드의 유지보수가 더 쉬워집니다.
  4. 컴파일 시간 효율성: 적합하지 않은 타입 사용 시, 컴파일 시 오류 메시지가 더 명확하고 유용해집니다.

Concepts의 예제 코드

Concepts를 사용하는 간단한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서는 Printable이라는 Concept을 정의하여, std::cout을 통해 출력할 수 있는 타입만을 받아들이는 함수 템플릿을 만듭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type_traits>

// 'Printable' Concept 정의
template<typename T>
concept Printable = requires(T x) {
    { std::cout << x } -> std::same_as<std::ostream&>;
};

// 'Printable' Concept을 만족하는 타입에만 작동하는 함수
template<Printable T>
void print(T value) {
    std::cout << value << '\n';
}

int main() {
    print(123);       // 정수는 Printable
    print("Hello");   // 문자열 또한 Printable
    // print(std::vector<int>{}); // 이 줄은 컴파일 오류를 발생시킴 (벡터는 Printable이 아님)
}

이 예제에서 Printable Concept은 std::cout을 통해 출력 가능한 타입을 정의합니다. print 함수는 이 Concept을 만족하는 타입에 대해서만 작동하도록 제한되어 있어, 타입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만약 Printable을 만족하지 않는 타입으로 print 함수를 호출하려 하면, 컴파일러는 명확한 오류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오렌지미디어

Concepts는 C++20의 강력한 특징 중 하나로, 타입 제약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해주어 템플릿 기반 프로그래밍을 한 단계 더 진화시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더 안전하고, 가독성이 높으며, 유지보수가 용이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

Ranges Library의 이해와 활용

Ranges Library란?

C++20의 Ranges library는 표준 알고리즘과 컨테이너 작업을 더 직관적이고 모듈화된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라이브러리는 기존의 반복자 기반 알고리즘에 대한 대체 방법을 제공하며, 데이터 처리와 컬렉션 조작을 더 간결하고 유연하게 만들어줍니다.

Ranges Library의 장점

  1. 향상된 가독성: 코드가 더 간결하고 의도가 명확해집니다.
  2. 유연성: 파이프라인 스타일로 데이터 처리의 여러 단계를 체인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3. 에러 감소: 반복자와 관련된 일반적인 오류를 줄여줍니다.
  4. 모듈화: 알고리즘과 데이터 소스를 분리하여, 재사용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향상시킵니다.

Ranges Library 예제 코드

Ranges Library를 사용하여 벡터의 요소를 변환하고 필터링하는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ranges>

int main() {
    std::vector<int> numbers = {1, 2, 3, 4, 5, 6, 7, 8, 9, 10};

    // 짝수만 필터링하고, 각 요소를 두 배로 만듭니다.
    auto result = numbers 
                  | std::views::filter([](int n) { return n % 2 == 0; })
                  | std::views::transform([](int n) { return n * 2; });

    for (int n : result) {
        std::cout << n << ' ';
    }

    return 0;
}

이 예제에서는 std::views::filterstd::views::transform을 사용하여, 벡터에서 짝수만을 선택하고 그 값을 두 배로 만듭니다. 이처럼 Ranges는 파이프라인 스타일의 코딩을 가능하게 하여, 각 단계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명품 C++ Programming:눈과 직관만으로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명품 C++ 강좌, 생능출판

Ranges Library는 C++20에서 소개된 혁신적인 기능 중 하나로, 데이터 처리와 알고리즘의 구현을 보다 효율적이고 직관적으로 만듭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더 깔끔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되며, C++의 기능을 더욱 풍부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Modules의 이해와 활용

Modules란?

C++20에서 도입된 Modules는 C++의 전통적인 헤더 파일과 소스 파일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컴파일 시간을 단축시키며, 코드 의존성을 더 명확하게 만들어줍니다.

Modules의 장점

  1. 컴파일 시간 감소: 모듈은 한 번 컴파일되면 재사용될 수 있어, 전체적인 빌드 시간이 줄어듭니다.
  2. 명확한 의존성: 코드 간의 의존성이 명확해져, 프로젝트의 구조가 더 분명해집니다.
  3. 캡슐화 개선: 전역 네임스페이스의 오염을 줄이고, 내부 구현을 숨길 수 있습니다.
  4. 재사용성 증가: 모듈은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쉽게 재사용될 수 있습니다.

Modules 예제 코드

모듈을 사용하여 간단한 기능을 구현하는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모듈을 정의합니다:

// math_module.ixx
export module math_module;

export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export int subtract(int a, int b) {
    return a - b;
}

그리고 이 모듈을 사용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 main.cpp
import math_module;

#include <iostream>

int main() {
    std::cout << "5 + 3 = " << add(5, 3) << '\n';
    std::cout << "5 - 3 = " << subtract(5, 3) << '\n';
    return 0;
}

이 예제에서 math_module.ixx 파일은 addsubtract 함수를 포함하는 모듈을 정의합니다. main.cpp 파일에서는 이 모듈을 import하여 해당 함수들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분리함으로써, 모듈이 제공하는 기능에 대한 의존성이 명확해지고, 코드 재사용이 용이해집니다.

이것이 C++이다:강의 현장을 그대로 옮긴 C++ 입문서, 한빛미디어

Modules는 C++20의 중요한 혁신 중 하나로, 프로그램의 컴파일 시간을 줄이고, 코드의 구조와 의존성을 더 명확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더 효율적이고 유지보수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되며, C++ 프로그래밍의 미래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Coroutines의 이해와 활용

Coroutines란?

C++20에서 도입된 Coroutines는 비동기 프로그래밍과 동시성을 위한 강력한 프로그래밍 구조입니다. Coroutine은 일반적인 함수와 달리 실행을 일시 중지하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이를 통해 비동기 작업, 데이터 스트림 처리, 라이트-웨이트 동시성 작업 등을 더 간결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Coroutines의 장점

  1. 비동기 코드 간소화: Promise, future, async 등의 복잡한 구조 없이 비동기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효율적인 자원 관리: 실행을 중지하고 재개하는 기능을 통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코드 가독성 향상: 비동기 및 동시성 코드를 순차적이고 직관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라이트-웨이트 동시성: 쓰레드보다 가벼운 방식으로 동시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Coroutines 예제 코드

Coroutines를 사용하여 간단한 비동기 작업을 수행하는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예제에서는 비동기적으로 숫자를 생성하는 Coroutine을 구현합니다.

#include <coroutine>
#include <iostream>
#include <memory>

// Coroutine이 반환하는 promise 타입 정의
struct MyPromise {
    std::suspend_always initial_suspend() { return {}; }
    std::suspend_always final_suspend() noexcept { return {}; }
    void return_void() {}
    std::suspend_never unhandled_exception() { std::terminate(); }
};

// Coroutine 타입 정의
struct MyCoroutine {
    struct promise_type : MyPromise {
        MyCoroutine get_return_object() {
            return MyCoroutine{std::coroutine_handle<promise_type>::from_promise(*this)};
        }
    };

    MyCoroutine(std::coroutine_handle<promise_type> h) : coro_handle(h) {}
    ~MyCoroutine() { if (coro_handle) coro_handle.destroy(); }
    std::coroutine_handle<promise_type> coro_handle;
};

// Coroutine 함수 정의
MyCoroutine counter(int max) {
    for (int i = 0; i < max; ++i) {
        co_await std::suspend_always{};
        std::cout << "counter: " << i << std::endl;
    }
}

int main() {
    auto coro = counter(5); // Coroutine 시작
    while (coro.coro_handle) {
        coro.coro_handle.resume(); // Coroutine 재개
    }
    return 0;
}

이 예제에서 counter 함수는 Coroutine입니다. 이 함수는 내부 루프에서 일시 중지(co_await)되고, main 함수에서 다시 재개됩니다. 각 반복에서 숫자를 출력한 후 일시 중지되어 main 함수에 제어를 돌려줍니다.

명품 C++ Programming:눈과 직관만으로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명품 C++ 강좌, 생능출판

Coroutines는 C++20에서 제공하는 혁신적인 기능 중 하나로, 복잡한 비동기 및 동시성 코드를 보다 간결하고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더 나은 성능과 가독성을 가진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되며, C++의 가능성을 크게 확장시킵니다.

Constexpr 개선의 이해와 활용

Constexpr란?

constexpr는 C++에서 컴파일 시간에 계산을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키워드입니다. 이는 리터럴 타입의 변수나 함수에 사용되어, 실행 시간이 아닌 컴파일 시간에 값을 계산하고 결정합니다. C++20에서는 constexpr의 사용 범위와 기능이 크게 확장되어, 더 다양한 컨텍스트에서 컴파일 시간 계산을 가능하게 합니다.

Constexpr의 개선점

  1. 확장된 사용 범위: C++20에서는 constexpr 함수가 할당, 루프, 다양한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성능 최적화: 컴파일 시간에 계산을 수행함으로써, 실행 시간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3. 코드 간소화: 실행 시간에 복잡한 계산을 수행할 필요가 줄어들어, 코드가 더 간결해집니다.
  4. 메타프로그래밍 향상: constexpr의 확장으로 인해 템플릿 메타프로그래밍과 컴파일 시간 계산이 더욱 강력해집니다.

Constexpr 예제 코드

constexpr를 사용하여 컴파일 시간에 팩토리얼을 계산하는 함수를 만들어보겠습니다.

#include <iostream>

constexpr int factorial(int n) {
    int result = 1;
    for (int i = 2; i <= n; ++i) {
        result *= i;
    }
    return result;
}

int main() {
    constexpr int fact5 = factorial(5); // 컴파일 시간에 계산됩니다.
    std::cout << "Factorial of 5: " << fact5 << std::endl;
    return 0;
}
뇌를 자극하는 C++ STL, 한빛미디어

이 코드에서 factorial 함수는 constexpr로 정의되어 있으며, 컴파일 시간에 5의 팩토리얼을 계산합니다. C++20 이전에는 constexpr 함수 내에서 루프와 같은 복잡한 구조를 사용할 수 없었지만, C++20의 개선으로 이러한 코드가 가능해졌습니다.

C++20의 constexpr 개선은 컴파일 시간 계산의 범위를 크게 확장시키며, 성능 최적화와 코드 간결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이러한 변화는 효율적인 메타프로그래밍과 고성능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C++의 능력을 한층 더 강화시킵니다.

결론

C++20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혁신을 이끄는 중요한 표준입니다. 이 표준은 Concepts, Ranges Library, Modules, Coroutines, 그리고 Constexpr 개선 등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여 프로그래머들에게 보다 강력하고 효율적인 도구를 제공합니다. Concepts는 타입의 정확성을 보장하며, Ranges는 알고리즘과 컨테이너 작업을 더 직관적으로 만듭니다. Modules는 컴파일 시간을 단축시키고, Coroutines는 비동기 프로그래밍과 동시성을 간소화합니다. 마지막으로 Constexpr의 개선은 컴파일 시간 계산을 확장하여 성능 최적화에 크게 기여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코드의 가독성, 효율성, 유지보수 용이성을 크게 향상시키며, C++ 프로그래밍을 더욱 강력하고 유연하게 만듭니다. C++20을 활용함으로써 개발자들은 더 나은 성능과 가독성을 가진 코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의 미래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능들의 이해와 적용은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C++ 커뮤니티와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