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장] 파이슨 네트워크 기초: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의 첫걸음,

파이썬
출처: Christina Morillo

파이썬 네트워크 기초: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의 첫걸음

서론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은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은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피해갈 수 없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파이썬은 간단하고 효율적인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위한 강력한 언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파이썬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기초 개념과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1:1 과외하듯 배우는 프로그래밍 자습서, 한빛미디어

소켓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의 핵심은 소켓 프로그래밍입니다. 소켓은 컴퓨터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추상화된 개념입니다. 파이썬에서는 socket 모듈을 사용하여 소켓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소켓을 생성하고, 연결하고, 데이터를 주고받는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간단한 예제 코드입니다:

import socket

# 소켓 생성
s = socket.socket(socket.AF_INET, socket.SOCK_STREAM)

# 서버에 연결
s.connect((www.example.com, 80))

# 데이터 전송
s.send(bGET / HTTP/1.1\r\nHost: www.example.com\r\n\r\n)

# 응답 받기
response = s.recv(4096)

# 소켓 닫기
s.close()

위 예제 코드는 웹 서버에 HTTP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받는 간단한 예시입니다. 이를 통해 소켓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프로토콜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1:1 과외하듯 배우는 프로그래밍 자습서, 한빛미디어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할 때는 다양한 프로토콜을 이해해야 합니다. 프로토콜은 컴퓨터 간의 통신을 위한 규칙과 약속입니다. 가장 잘 알려진 프로토콜 중 하나는 TCP/IP입니다. TCP/IP는 인터넷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로토콜 스택입니다.

파이썬에서는 socket 모듈을 사용하여 TCP/IP 기반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듈은 TCP와 UDP 소켓을 모두 지원하며, 다양한 네트워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보안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할 때 보안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데이터의 무결성과 기밀성을 보장하기 위해 암호화와 인증 등의 보안 기술을 적용해야 합니다. 파이썬에서는 ssl 모듈을 사용하여 SSL/TLS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안전한 네트워크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실습 소켓 + 쓰레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의 기초로, Python을 사용하여 간단한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만들어볼게요. 이 예제에서는 쓰레드(thread)와 소켓(socket)을 이용합니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기다리고,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연결하여 메시지를 보냅니다.

러닝 파이썬(상):파이썬에 관한 것 그 무엇이든!, 제이펍

먼저, 서버 코드입니다:

  1. 서버(Server):
    • 소켓을 생성하고, 주소를 바인딩한 후 연결을 기다립니다.
    •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받아들이고, 별도의 쓰레드에서 클라이언트와 통신합니다.
    • 클라이언트로부터 메시지를 받고, 그 메시지를 콘솔에 출력합니다.

그 다음, 클라이언트 코드입니다:

  1. 클라이언트(Client):
    • 서버의 주소로 소켓을 연결합니다.
    • 서버에 메시지를 보냅니다.
    • 서버로부터의 응답을 기다리고, 받은 응답을 콘솔에 출력합니다.

이제 이 코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코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서버와 클라이언트 함수의 내용을 직접 추출하는 방법이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각 함수의 내용을 직접 기술해드리겠습니다.

import socket
import threading

def server():
    server_socket = socket.socket(socket.AF_INET, socket.SOCK_STREAM)
    server_socket.bind(('localhost', 12345))
    server_socket.listen()
    print("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while True:
        client_socket, addr = server_socket.accept()
        print(f"{addr}에서 연결되었습니다.")
        client_thread = threading.Thread(target=handle_client, args=(client_socket,))
        client_thread.start()

def handle_client(client_socket):
    while True:
        try:
            message = client_socket.recv(1024).decode()
            if not message:
                break
            print(f"받은 메시지: {message}")
        except ConnectionResetError:
            break
    client_socket.close()

# 서버 시작
server()

클라이언트 코드

import socket

def client():
    client_socket = socket.socket(socket.AF_INET, socket.SOCK_STREAM)
    client_socket.connect(('localhost', 12345))
    message = "안녕하세요, 서버님!"
    client_socket.send(message.encode())
    response = client_socket.recv(1024).decode()
    print(f"서버의 응답: {response}")
    client_socket.close()

# 클라이언트 시작
client()
러닝 파이썬(상):파이썬에 관한 것 그 무엇이든!, 제이펍

서버 코드는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기다리며, 연결될 때마다 새로운 쓰레드에서 클라이언트와 통신합니다. 클라이언트 코드는 서버에 연결하여 메시지를 보내고, 서버의 응답을 받습니다.

이 코드들을 실행하려면 먼저 서버를 실행한 후, 별도의 프로세스에서 클라이언트를 실행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이 예제 코드들은 매우 기본적인 형태이며, 실제 사용 환경에서는 보안, 오류 처리, 멀티스레딩 관리 등을 추가로 고려해야 합니다.

마무리

파이썬을 사용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은 매우 강력하고 유연한 도구입니다. 소켓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토콜, 보안 등 다양한 개념과 기술을 익히면 인터넷 상에서 다양한 작업을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를 이해하고, 더 깊이 있는 학습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다른 글 보기